저렴한 애플워치 충전기(호환)를 써봤습니다

닉네임뭐로함

·

2023. 5. 5. 19:41

박스 앞,뒷면.

애플 워치를 사용한 지도 벌써 2년이나 되었습니다. 쓰면서 느꼈지만 아이폰이나 맥과의 연동은 좋긴 한데 배터리를 은근 자주 충전해야 되는 게 느껴지더라고요. 뭐 2년이나 됐으니 배터리도 예전 같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수명이 86% 정도니까요.

 

배터리를 바꾸는 건 거의 어렵고 기기를 바꿔야겠지만 그럴 필요성은 못 느껴서 그냥 충전기만 더 사자... 싶었는데 가격이 4.5만 원씩 하더라고요? 작년에는 3.x만 원 일 때도 비싸다 생각했는데 더 비싸졌습니다. 어차피 2년 쓴 워치인데 호환 쓰다가 고장 나면 바꾸면 되지 않겠나 싶어서 샀습니다.

 

구매는 알리에서 $1.66에 샀습니다. 링크 첨부가 되지 않으니 알리 앱에서 '상품 3개 이상 구매 시...' 배너를 찾아보세요. 판매자마다 일부 차이는 있겠지만 제품 패키지의 앞면은 제품 디자인, 후면은 간단한 사용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 2023년 9월 추가 : 알리 앱 내 '천원마트'에서 구매하였는데 사용자에 따라 해당 제품이 뜨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같이 읽어보면 좋을 거 같은 글. 편리함과 건강, 잠금화면 해제까지. 애플 워치 SE 개봉 및 사용기

* 호환품을 사용하여 발생한 문제는 필자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안전을 위해 정품 충전기 및 어댑터를 이용을 권장합니다.

조명으로 인해 제품 색이 다르게 보이는데, 우측 사진과 비슷합니다.

 

디자인은 애플 워치 사면 주는 충전기와 거의 유사합니다. 멀리서 보면 정품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요. 자석도 잘 붙습니다. 만듦새도 그렇고 1.66불(약 2,200원 정도) 짜리가 이 정도면 여러 개 사다가 사무실, 자동차 등에 놓고 써도 되겠더라고요.

 

가격 생각하면 MFA(Made for Apple Watch) 인증은 당연 없습니다. 아이폰 충전 케이블도 저렴한 건 MFi(Made for iPhone) 인증이 없듯 얘도 그렇습니다. 인증된 제품이었다면 못해도 만원은 넘을 테니 그냥 그런대로 쓰는 게 맞겠네요.

 

발열이 심한지는 모르겠는 게 평소에는 벨킨 충전기에 올려놓고 사용하거든요. 급할 때 잠깐 충전하는 용도로만 써서 0-100% 충전 테스트는 아직 해보진 못했지만 아래 사진처럼 충전기가 사용하는 전력이 낮아서 그렇게 심할 거라 보진 않습니다.

알리발 테스터기로 측정한 모습.

USB 테스트기가 100% 정확하다고는 못하겠지만 오차를 감안해도 출력이 많이 낮습니다. 배터리가 거의 완충 상태라서 출력이 낮은데 배터리가 부족한 상태에서 작동하면 어느 정도일지는 나중에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고속 충전(워치 7, 8, 울트라 등)이 아닌 일반 충전만 되는 워치라면 제품 구매 시 제공되는 충전기랑 큰 차이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호환 충전기를 사는 김에 충전 거치대도 같이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1.66로 저렴합니다. 고무로 제작된 케이스는 Macintosh 128K의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있고 화면은 시계를 집어넣으면 되는 구조입니다.

충전 거치대니까 충전기도 넣어야겠죠? 전면에 보면 구멍이 있는데 거기에 USB 케이블을 집어넣은 후 충전기 본체만 고정하는 형태입니다.

케이블을 넣고 끼우면 고정하면 사진처럼 고정됩니다. 여기에 시계를 거치하면 되는 구조지요.

충전 중에는 화면이 충전 모드로 전환되는데 Macintosh 같은 느낌이 나는데요. 충전기를 책상에 두는 거 보단 저런 충전 케이스를 쓰는 것도 나쁘진 않네요. 케이블은 충전 거치대에 보관하라고 일부러 공간을 만든 건지는 모르겠지만, 적당히 구겨서 넣으니 들어갑니다. 충전기만 따로 보관하는 것보단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충전기 같은 경우 저렴한 제품은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구매하기 앞서 생각을 좀 해보겠지만... 정품의 높은 가격을 생각하면 장난감처럼 사볼 거 같긴 합니다. 디자인도 만듦새도 나쁘진 않지만 충전 자체는 잘 되는 듯 하나 솔직히 큰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필자가 이 글을 처음 작성한 이후로도 자주 사용했는데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지만, 이후 문제가 생기지 않을거라고 보장할 수 없기에 추천하진 않습니다. 그런 고로 정품이나 MfA(Made for Apple Watch) 인증을 받은 제품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알리의 천원마트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이 충전기가 아닌 다른 제품도 사용해 봤는데 기회가 되면 다뤄볼 예정입니다.

 

- 2023. 9. 7 수정


- 2023. 12. 04 추가

필자가 약 6개월 사용하면서 충전 상태를 확인해봤는데 초기에는 없는 고주파음이 나길래 사용을 중지했습니다. 어댑터는(5V 2A, 2 Port) 별 이상은 없지만 기기의 안전을 위해 분리했습니다.

 

가격이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오래 쓸 워치라면 정품 충전기나 MfA(Made For Apple Watch)인증을 받은 제품을(예: 벨킨 등의 제조사에서 제조한 충전기)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