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과 은행의 만남! - KB국민은행 리브모바일 중립번이 셀프개통 방법 및 후기

닉네임뭐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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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7. 10. 02:04

세븐모바일이나 케이티엠모바일 등에서도 셀프 개통을 제공하고 있고, 필자가 실제로도 개통을 직접 해봤었습니다. (참고 링크: KTM 개통 후기 / 세븐모바일 개통 후기) 어떻게 보면 이번 건을 포함하여 통신 망(SK/KT/LG)마다 다 시도해본 거 같은데요. 이번에는 LG U+ 계열사에서 판매하는 알뜰... 은 아니고 KB국민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요금제를 개통해봤습니다. 저렴한 요금과 다양한 결합/멤버십 혜택, 은행에서도 유심을 받아서 집에서도 개통이 가능한 매우 드문 통신사다 보니 관심을 갖고 계신 분도 꽤 있지 않을까 싶어요.

 

※ 글에 첨부된 사진의 경우 2021년 6월 기준이며, 현재 시점에서 일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개통에 있어 별도의 원고료 등을 제공받거나 받기 위해 작성한 글이 아니며, 필자가 실사용하기 위해서 직접 개통했습니다.

※ KB국민은행의 리브 모바일은 LG U+의 망을 사용하는 통신망으로, 지역에 따라 통화 품질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요금제(나라사랑 LTE 요금제)는 특정 고객만 가입 가능하며, 조건에 충족되지 않은 경우 FLEX 요금제나, LTE 든든 요금제 같은 타 요금제의 개통을 추천합니다.

이 글에서 언급되는 일부 요금제(LTE 든든 19900원 요금제 등)는 현재(22년 3월 기준) 가입이 중단되었으며, 청년희망적금 등 일부 프로모션 요금제만 개통이 가능합니다. 또한 추가 데이터 제공 프로모션(요금제별 상이, 최대 150GB까지 제공)은 21년 9월 이후 따로 진행되지 않으며 해당 내용은 과거에는 제공했었고 현재는 추가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만 참고하여 주십시오. 

KB국민은행에선 KT, SKT와의 도매계약이 진행되었다고는 하지만 현재(22년 3월 5일 기준)는 개통을 할 수 없습니다. 올해 도입 예정이라곤 하나 서비스 시작일자가 나온게 아닌 만큼 나중에 서비스가 시작되는 시점까진 U+ 망만 개통 가능합니다.

필자는 국민은행 및 계열사 등의 직원이 아니므로 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일부 변경된 내용이 있더라도 내용 수정 계획은 없으므로 단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많은 분들이 글을 보면서 착오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내용을 일부 수정했습니다.
#참고링크(전자신문) 

개통을 하려면 가까운 KB국민은행 지점을 검색해보셔서 연락을 먼저 해보신 다음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렇게 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개통을 하고 싶다면? 리브모바일 홈페이지에서 가입 신청을 하면서 유심을 받거나, 가까운 KB국민은행의 지점에 방문하여 유심을 수령받으신 후 셀프 개통을 하시면 됩니다.

 

최상단에 올린 사진처럼 FLEX 요금제 이벤트 배너가 보이실 텐데 그걸 누르시거나, 아래로 스크롤하면 추천 요금제가 몇 종류 뜹니다. 그걸 누른 후 요금제 자세히 보기 혹은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을 보실 수 있답니다. 만약 이 과정이 어려울 경우 바로 윗 문단에 있는 가까운 국민은행 지점을 검색을 해보신 후 방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가입 가능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감 시간에 딱 맞춰서 하지는 마시고, 시간 여유를 두고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신규 가입(새로운 010 번호를 부여): 8시~22시(단, 전산 점검 등의 이유로 개통이 불가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번호 이동(기존에 사용하던 010 번호 그대로, 리브 모바일에서도 사용): 10시~20시(단, 일요일/공휴일 제외. 토요일 가능)

* 번호 이동을 하려는 회선이 개통(번호이동 포함)한 지 3개월이 채 되지 않았다면 '중립 번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 경우 해당 기관에 서류 및 신분증이 접수돼야 제한이 해제된 당일에 한해 번호 이동 개통이 가능합니다.

* 번호 이동은 기존에 사용했던 번호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번호가 바뀌지 않습니다(단, 01X 등은 제외). 만약 번호를 바꾸고 싶다면 개통 후 '번호변경' 메뉴나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예> ABC사의 알뜰폰을 1월 1일 신규 가입 후, 2월 14일 리브 모바일로 번호 이동 시도 시 번호 이동 제한으로 인해 불가--> 중립 기관에 신청 서류 및 신분증 발송 후 완료되었다는 답변을 받은 후 개통을 시도하면 됩니다.

단, 오류 코드가 발생해야 제한기간 내 번호이동 신청이 가능하기에 1. 셀프 개통으로 번호이동 시도-> BF로 시작하는 오류코드가 뜸-> 중립 기관에 제한 해지 요청-> 제한이 해지됐다면 다시 셀프 개통 시도를 하시면 됩니다.

 

개통에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드시 있어야 하니 꼭 준비해주세요.

-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 개통을 원하는 휴대폰

- 유심 카드(없을 경우 가입 신청 시 배송 요청을 할 수 있음)

- 신용카드, 없을 경우 KB 모바일 인증서를 준비해야 되며, KB스타뱅킹 애플리케이션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아무래도 국민은행에서 하는 사업인 만큼 해당 은행의 계좌를 만들어 두시거나 있을 경우 그대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 반드시 주의 사항 및 약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셀프 개통으로 번호 이동 가입 신청을 할 경우 휴대폰의 Wi-Fi를 연결하신 후 진행하시거나 컴퓨터를 통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자세한 문의 사항은 리브 모바일 고객센터(1522-9999)에 문의하시는 걸 강력 추천하며 자주 묻는 질문이 있으니 한 번쯤 읽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앞 서 요금제를 선택을 하셨다면 가입 유형을 선택--> 약관 확인--> 본인 확인 과정을 통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과정을 거치시면 신청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팁: 현재 과정은 셀프 개통 진행이 아닌 신청서 작성 과정입니다. 신청서를 작성한 후에 셀프 개통 요청이 가능합니다.

 

본인 확인 페이지에서 번호이동 개통인지, 신규 가입인지를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번호 이동은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를 쓸 수 있고, 새로운 회선을 원한다면 신규 가입을 진행하시면 되겠죠. 신분증은 두 가지(주민등록증 및 운전면허증)만 가능하다고 하니 확인을 하고 나서 신용카드 혹은 KB모바일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KB국민카드의 신용카드 뿐만 아니라, 타사 신용카드로도 본인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인증을 마쳐주세요.

 

체크카드로 본인확인 불가하며 나라사랑체크카드로 본인 인증이 가능하다곤 하지만 필자는 KB모바일인증서로 시도해봤기에 직접 테스트를 못해봤습니다. 만약 인증이 안되신다면 은행에 방문을...

인증에 성공했다면 번호이동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단, 신규가입의 경우 해당 창이 뜨지 않음). 기존에 사용하시던 통신사를 선택 후, 번호이동하려는 휴대전화 번호를 넣어줍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사를 잘 모를 경우 '전화' 앱에서 114로 전화를 걸어보시면 맨트가 나오는데(예>ㅇㅇ모바일 고객센터입니다. 등) 거기에 나오는 회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잘 모르실 경우 리브모바일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시면 안내해 주실 겁니다. 아니면 고객센터에서 개통 방법을 잘 알려주시거나..

 

사전 동의 정보가 필요하다고 사진에도 표시되어 있듯,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휴대폰 일련번호의 경우 간혹 전산에 등록된 번호와 실 사용하는 기기의 일련번호가 상이한 경우가 있기에 1번 혹은 2번(자동 이체를 신청한 계좌나 카드번호 일부)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1/2번으로 시도했는데 번호가 올바르지 않다고 하면?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주로 사용하시는 카드나 계좌번호로 변경을 신청하신 다음에 개통 신청서를 접수해보세요.

 

요금제 선택 창이 나오는데 본인이 신청하는 요금제가 맞는지 확인해보시고, 예상 할인금액을 조회하실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 KB국민은행의 등급이나, 친구 결합, 주거래 우대 등의 조건에 따라 할인이 가능한 요금제가 있으나 이 글에서 신청하는 나라사랑요금제는 주거래 우대 조건만 가능한 듯싶습니다.

추가 정보를 입력해야 되는데, 이전에 리브모바일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주소 등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경우가 있는데 정보가 올바르면 그냥 두시고 다른 정보를 입력합니다. 유심은 개통 신청서 접수 시(현재 과정은 셀프 개통 단계 직전입니다) 우체국 등기로 받거나 당일 배송이 가능한 지역이면 그렇게 받는 거 또한 가능하답니다. 필자는 미리 은행에서 받은 유심이 있어서 수령 완료로 체크 후 일련번호를 적었습니다.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해주셔야 나라사랑 요금제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마 해당되는 조건(나라사랑카드 발급대상자 등)인지 확인하려는 목적으로 동의를 받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다음 가입 추천 직원이 있으시다면 적어주시는 것도 좋겠죠? 다음을 누른 후 납부 방법 및 추가 정보에 작성한 정보가 맞는지 확인 후 가입 버튼을 눌러줍니다.

 

* 직전 통신사에서 사용한 요금은 리브모바일 요금 청구서에 같이 청구됩니다(최초 개통 이후 발행되는 청구서 참고). 할부는 이전 통신사에서 청구된다 하니 할부 완납을 원하시면 이전 통신사에 방문 및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세요.

위에서 신청서 작성을 막 완료했습니다. 그렇다면 셀프 개통을 시도해야겠죠?? 리브모바일 메인 화면에서 신청현황 버튼을 찾으신 후, 작성하신 신청서를 누르고 개통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해당 링크(리브모바일 공식)를 참고해보세요.

 

번호 이동 인증 창이 뜨는데, 신청서를 작성했을 때 입력했던 내용(사용 중인 통신사 정보 등)을 입력하신 후, 해당되는 통신사의 번호 이동센터 ARS에 통화를 하여 인증을 거쳐준 다음에 다음 버튼을 눌러보세요. 3개월 제한 여부를 확인을 하고 있고, 만약 필자의 경우처럼 최근에 번호이동(혹은 신규가입)을 한 지 3개월 이내라면? 인증을 요청해야 됩니다~

 

* 중립기관은 주말에는 업무를 처리하지 않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가능

KTOA(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그렇게도 언급하는 중립기관인데, 이 쪽에서 서류를 다운로드하여 출력 후 작성을 해주신 후, 신분증 첨부 후 메일 발송하시거나 팩스를 발송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주민번호 뒷자리는 가리셔야 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신청서 폐기 및 반려됩니다.

 

서류 작성 요령은 바로 위 문단에도 언급되어 있는 서류를 받는 곳 링크에 들어가시면 작성 방법에 대한 내용이 첨부파일에 있는데 그걸 참고하시면 작성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체크 하나 빠지는 거 없이 서류를 작성해야 되고, 개인의 경우 사업자번호 란은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신청 사유는 각자의 상황에 맞게 작성하시면 되는데 필자는 통화 품질라는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 번호이동이니 재이동에 체크하시면 되고요.

 

작성일을 신청서 접수일자에 맞게 작성하시고 성명 및 서명을 넣은 후 신분증 사본을 하단에 올려두어서 첨부한 다음 스캔 및 메일로 발송했습니다. 팩스가 된다면 팩스로 보내도 상관없습니다(단 처리에 시간이 좀 더 소요됨).

어찌 되었건 메일로 전송하였고, 한 번은 신청서에 체크를 하지 않은점(별정통신사업자 표기 쪽)과 통신사 명을 잘못 적어서 다시 적은 후 발송했습니다. 처리까진 5분도 안걸렸습니다. 정말 빠르지요?

어찌되었건 처리가 되었다면 번호이동 인증 과정을 다시 거쳐줍니다. 3개월 제한 여부 확인창이 뜨는데 잠시 기다리면 개통을 하겠냐고 물어보는 창이 뜬다면? 개통 요청을 누르고 기다리면 개통이 처리됩니다.

 

개통이 처리되는 동안 USIM 카드를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비닐 포장으로 되어 있고, 여분으로 넉넉히 받아왔습니다. 나중에 데이터 쉐어링 신청을 목적으로 받긴 했는데, 지금 쓰는 태블릿이 셀룰러 모델이 아니다 보니 나중에 되는 모델을 사야지 활용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유심 트레이를 열 수 있는 핀도 같이 들어있으니 불편 하시진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유심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광고 모델(BTS)이 크게 인쇄되어 있고, 후면에는 이렇게 일련번호가 있습니다. 개통하실 땐 K904030 뒤에 있는 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nano USIM부터 mini USIM까지 다양한 규격을 사용할 수 있도록 USIM 어댑터가 있어서 따로 커팅하거나 어댑터를 사지 않아도 됩니다.

 

T-money라고 쓰여있는걸 보아 NFC 겸용 유심으로 보입니다. 자가용 타시거나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쓸 일이 있을진 모르겠지만 교통카드를 사용하신다면 충분히 활용하기 좋을 거라 봅니다. 물론 필자처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했었을 당시에도 교통카드 기능을 쓰지 않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있어서 나쁠 건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심에 인증서도 넣을 수도 있기도 하고... (단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만 일부 지원)

 

유심은 거주지에서도 가깝고 직장 맞은편에 있는 KB국민은행 지점에 방문하여서 수령했습니다. 지갑 챙길 새도 없이 휴대폰만 챙겨서 갔었는데요. 은행에 들어가서 열체크 및 체크인을 해주고 나면 로비에 있는 매니저분께서 무슨 업무로 오셨는지 확인을 할 텐데 '리브모바일 유심을 받기 위해 왔습니다'라고 하면 웬만하면 담당 직원에게 안내를 해주실 텐데 잘 모르신다면 국민은행 알뜰폰 업무 위해 왔다고 하면 안내를 해주실 텐데, 대부분의 행원분들은 다른 은행 업무 처리에 바쁘시기도 하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기도 하다 보니 리브모바일쪽에서 파견 나온 직원에게 개통/유심을 요청하거나 아니면 직원에게 유심만 요청해서 받아오시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 유심은 지점 상황에 따라 재고가 없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 은행에 미리 전화를 해보는게 좋긴 하겠지만... 그게 어려운 환경이라면 리브모바일 개통 중 신청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말이 너무 길어졌는데, 유심 개통은 2분 정도 기다리면 잘 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렇게요! 만약 실패를 한 경우 고객센터에 최대한 빨리 전화하셔서 조치를 하셔야 될 거고, 개통이 되었다면 유심을 장착하고 휴대폰을 켜주면 됩니다. 휴대폰에 개통이 되면 전원을 켜는 식으로 유심을 미리 넣어 놓고 꺼둬도 되지만, 개통 전에 유심을 넣어놓고 휴대폰을 켜 두면 안 된다는 점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은 개통 직후 유심을 넣고 전원을 켜게 되면 미인증 단말기라던지, 서비스 없음 등이 뜨는데 이때 비행기 모드를 몇 번 껐다가 켜주거나 그게 안될 경우 전원을 껐다가 다시 키는걸 최대 3회 정도(한 번에 붙으면 굳이 3번씩 안 하셔도 됩니다)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좌측에 첨부된 사진처럼 개통 직후 안테나가 0칸으로 뜨나, 잠시 기다리면 안테나가 뜨면서 잘 잡힙니다. 잠시 기다리면 019-114 혹은 114 번호로 문자가 오며, 대표번호(1522-9999)로 개통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도착합니다. 이렇게 되면 개통 과정이 끝납니다!

 

필자의 경우 iPhone 12 Pro를 사용하고 있는데, iPhone 설정 앱-셀룰러 항목을 누르면 LG U+ 네트워크에 잡혀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기기를 껐다가 켜주면 아래 사진과 같이 메뉴 구성이 일부 바뀌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iPhone 기종에 따라 화면이 일부 차이날 수 있습니다.

요금제 이름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사용 내용을 누르면 데이터 제공량 및 잔여 데이터량, 통화 및 문자의 잔여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Android OS에선 특별히 지원되는 건 아니고 iOS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전에 세븐모바일을 사용했을 땐 이러한 메뉴는 따로 없었는데(SKT를 사용할 땐 있었습니다) 리브모바일에선 U+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지 이 메뉴를 접근 및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팁) 개통도 다 되었고, 핫스팟도 가능한 요금제인데 핫스팟이 활성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리브모바일이나 망을 제공하는 LG U+에서 일부로 제한을 걸어버리는게 아니니 걱정하실 필요가 없으며, 설정 앱-일반-재설정-네트워크 설정 재설정을 누르면 자동으로 껐다 켜지면서 네트워크 설정만 초기화 됩니다. 초기화 후 설정 앱을 열어서 핫스팟이 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고 그래도 안 되면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세요.

 

다만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할 경우 Wi-Fi 비밀번호가 삭제될 수 있으니 이 점 주의해서 하시면 됩니다. 이는 필자가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해서 받은 답변이며, 실제로 해봤더니 잘 되었습니다. 안 되는 경우가 있긴 하나 재설정으로 되지 않을 경우 통신사에 문의하셔야 되는 점만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와 별개로 데이터를 아무리 열심히 써도 11기가 잔여량에서 변화가 없을 텐데요. 현재 기준(2021/07) 추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행사를(LG U+ 망 알뜰폰 일부 업체에서 적용, 리브모바일도 해당)하고 있다 보니 해당되는 요금제의 추가 데이터(필자가 쓰는 요금제는 150GB 추가)를 먼저 소진한 후 11기가를 소진하기 때문에 100기가가 넘는 데이터를 소진할 일이 없을 거 같은 일반 사용자에겐 충~분히 넘치는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단, 데이터 쉐어링 회선은 기본 제공량인 11기가(FLEX 요금제도 11기가만 제공)만 제공됨)

 

이렇게 간단하면서 긴(?) 리브모바일의 개통 과정을 보셨습니다. 어렵지 않기도 하고 직접 신청을 하는 과정이 어려운 어른분들께 쉽게 신청을 하실 수 있도록 은행 지점에서도 업무를 도와주고, 은행 내부 등급이 높다면? 그에 따라 혜택도 제공하다 보니 은행에서 하는 알뜰폰 사업이라 그런지 믿음직스럽기도 하고, 서비스도 꽤 좋은 게 느껴집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했는데 전화를 정말 안 받는 경우도 있고, 유심비를 지불하고 사서 개통해야 되는 경우 등 필자도 알뜰폰을 7년 전에 접했지만 그 사이에 경쟁이 엄청 치열해졌는지 서비스 질도 좋아지고 있고, 유심비 면제도 해주는 등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커진 게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11GB+다 소진 시 일 2GB+그것도 다 쓰면 3 Mbps 속도 제어가 들어가는 요금제가 보통은 33,000원 선이던데 리브모바일의 경우 국민은행을 사용하고 있고, 친구 결합이나 은행 내부 등급이 높을 경우 할인이 되기에(아니면 나라사랑카드를 사용하고 있거나) 좀 더 저렴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게다가 데이터 쉐어링도 제공하는 만큼, K사의 통신망의 품질이 아쉽거나 요금이 좀 더 비싸다고 느껴진다면 충분한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센터도 통신 3사만큼은 아니지만 필자가 전화를 걸었을 땐 그렇게 오래 기다리지 않은 점도 있었고요. 단지 아쉬울 수도 있는 점이라면 LG U+망을 사용한다는 것인데 필자의 경우 이사 온 집에선 U+망이 잘 터지다 보니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솔직히 글이 너무 길어서 핵심이 뭔가 싶으신 분도 계실 텐데, 일단 저렴하고+고객센터가 타사 대비 전화를 잘 받고+유심은 가까운 은행에서, 개통이 어려우면 담당 직원이 있는 지점도 있어서 편리하게 개통이 가능한 곳이고, 필자처럼 유플러스 통신망 품질이 괜찮다면 한번쯤은 권해볼 만한 알뜰폰 통신사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 별도의 대가 없이 직접 유심 수령 및 개통 후 작성한 개통 방법 및 후기입니다.

※ 궁금하신 점이나 의견은 댓글로 부탁드리며, 빠른 문제 해결은 고객센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 게 도움되실 겁니다.


필자의 다른 글인 타사의 알뜰폰 개통 후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세븐모바일 셀프 개통 후기: 링크 - 1편부터 3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케이티엠모바일 셀프 개통 후기: 링크 - 번외 편인 데이터 쉐어링 편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