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안면부여과식 방진마스크 - 3M 8710L

닉네임뭐로함

·

2021. 2. 27. 14:47

박스에 인쇄되어 있는 모델은 블러처리 하였습니다.

마스크가 익숙한 시대가 온지도 벌써 1년.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를 벗을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보니 여러 마스크도 쓰고 거리는 계속 둬야 하고... 그러는 세상에서 열심히도 살고 있단 생각이 납니다.

 

작년 이 시기(1~3월)에 마스크가 대란이 있어서 사진과 같은 산업용 마스크도 구하기가 힘들었던 시대가 있었는데요. 이제는 저렴한 가격에 넉넉하게 구할 수 있어서 2박스 정도 구매했습니다. 1박스에는 20개 정도 들어갑니다.

 

중요 안내 사항

방진마스크는 보건용이나 황사 및 미세먼지나 코로나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은 아닙니다.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분진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용도로, 보건용이나 황사/미세 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선 식약처 인증 KF 마스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KOSHA)에서 제작한 방진마스크 및 코로나 19와 관련한 자료는 아래 링크를 접속하시면 PDF나 사진 파일로 받아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산업용 방진마스크 올바른 사용법

- 산업용 방진마스크 올바른 사용법 안내 ─ 게시글 목록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해당 마스크는 필자가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해 직접 구매하여 진행했으며, 게시글은 단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문제가 발생하여도 책임지지 않으므로 궁금하신 사항은 현장에 있는 안전관리자나 안전보건공단에 문의해보세요.

※ 제품에 대한 설명은 제조사 홈페이지해당 문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착용감이나 효과는 개인차가 날 수 있습니다.

 

박스 둘러보기

박스 측면에는 착용방법이 인쇄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방진마스크는 밀착이 필수이기 때문에 밀착이 되지 않는다면 하나마나의 수준이기 때문에 꼭 밀착하셔야 합니다.

박스의 다른 면에는 적용 범위가 인쇄되어 있으므로 장소에 맞는 마스크가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해보세요. 

한국인의 얼굴형에 맞게 설계된 제품이라고 하며, 얼큰이라고 불리는 정말 얼굴 큰 필자에게도 충분히 사용하기 적당하게 잘 쓸 수 있었습니다. 노란색의 고무줄이 마스크를 당겨서 고정하는 형태라 일반 마스크를 꼈을 때 귀의 압박은 현저히 줄어듭니다. 대신 머리에 압박이...

낱개 판매용은 아니라고 하지만 보통은 1개, 2개 사서 쓰기보단 대량으로 구매해서 쓰다 보니 낱개 포장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소에서 판매하는 동일한 제품처럼 낱개 포장이 되어있는진 모르겠습니다만 박스에는 비닐로 해서 포장되어 있습니다.

제조연월일은 20년 12월 31일로, 가장 최근에 제조된(구매시점 기준) 제품이 도착했습니다.

○나와 가격비교를 거쳐서 지마켓에서 구매하였고 개당 단가는 배송비 포함 633원 정도 나옵니다(구매일 기준). 매장보다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게 차이가 이렇게 날 거라곤 전혀 예상치도 못했습니다.

 

박스 단위로 구매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 가능하니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스크는 비닐로 포장되어 있고, 개별 포장은 아니다 보니 꺼낸 후 박스에 넣어서 보관하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제품 둘러보기

마스크는 생각보다 탄탄합니다. 일반 KF94 등급 보건용 마스크처럼 쉽게 접히는 형태는 아닙니다.

 

귀에 걸어서 쓰는 일반 마스크와는 다르게 머리에 걸쳐서 쓰는 형태로, 노란 고무줄은 생각보다 잘 늘어납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머리가 작아도, 필자처럼 커도 사용하기 적당합니다.

마스크 내부 모습으로, 코 부분엔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어 코를 세게 자극하지 않고 고정하게 도와줍니다.

사진 속 스피커는 마샬 스톡웰 2 입니다.

마스크는 직접 착용해보고 코에 딱 밀착하여 어떻게 쓰고 있는지 보여줘야 하는 게 맞겠지만 그렇지 못한 촬영 환경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집에 있는 스피커에 씌워봤습니다. 스피커를 얼굴에 대보니 면적이 얼추 비슷하더라고요.

 

코 쪽은 꼭 밀착해야 하는데요. 마스크를 직접 사용해보면 알 수 있지만 생각보다 잘 휘는 형태는 아니다 보니 꾹 눌러서 맞춰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맞출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해도 딱 맞습니다~

옆면 모습으로 귀만 집중적으로 통증을 주던 마스크를 쓰다가 써보니 편안합니다. 물론 고무줄의 위치에 따라 귀가 일부 자극될 수 있고.. 머리는 처음에는 자극이 될 수 있으나 쓰다 보면 적응합니다.

 

그 어떤 마스크가 그렇듯 오랜 시간 사용하면 불편할 수 있으니 쉬어가면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장시간 착용하는 환경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건 아니지만 작업에 있어 휴식도 중요합니다.

 

필자는 먼지가 엄청 많은 환경에서 청소 및 선정리를 할 때와 화장실에서 락스를 사용하여 청소하는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이나 공장에서 선을 정리하다 보면 먼지가 정말 많은데 마스크를 사용하면 호흡은 불편할 수 있겠지만 먼지가 입이나 코로 들어가는 느낌이 확 줄어듭니다. 화장실에서 락스를 사용할 때는 특유의 향을 어느 정도 막아주며 물이 튀는 환경에서도 적당히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되려 보건용 마스크보다 더 편했습니다.

 

※ 화장실에서 사용은 가능하나 숨쉬는게 매우 힘듭니다. 추운 겨울이면 몰라도 여름에 이 마스크를 끼고 청소하다가 정말 숨넘어갈 뻔했습니다. 화장실이나 락스 특유의 향을 줄일 수 있다고는 하나 정확한 실험 결과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다르게 얘기하면 감소 효과가 없을 수도 있음) 필자는 이렇게 쓴다 정도로만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 잘못된 사용법으로 인한 문제는 책임지지 않으므로 마스크 제조사나 산업안전보건공단 같은 기관에 문의를 해보시고 구매 및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도나 작업 현장에 따라 착용하는 마스크의 종류(예: 1급, 2급)가 다릅니다.

 

개인차가 있다 보니 모든 경우에서 효과가 좋은 건 아니지만, 사용하기 전과 후의 차이는 느껴졌습니다.

 

마치며

IT/모바일 분야의 블로그에서 이 마스크를 리뷰하기엔 좀 그렇지 않나... 싶었지만 오히려 그런 환경에서 쓰기 좋다고 판단하여 작성해봤습니다. 전자제품도 내부 먼지가 많다 보니 청소를 해야 될 텐데, 그런 상황이라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산업용도, 보건 용도 마스크의 가격이 많이 내려가고, 공급도 많다 보니 구하기엔 최적입니다(작성일 기준). 다른 것보다 나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마스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